앞서 graduate residence에 대해 자세히 설명을 해주신 글에 덧붙여 on-campus housing options을 간략하게 비교해드리고자 합니다.
UCONN에서 자동차 없이 첫학기를 시작하려면 현실적으로 on-campus housing을 고려하셔야 합니다 (만약 roommate와 같이 통학을 하실 수 있다면 off-campus도 가능하지만요), 먼저 on-campus기숙사에서 현재 graduate이 사용할 수 있는 곳은graduate residence, hilltop 4인용 아파트 (crawford building), 그리고 Northwood apartment라고 할 수 있습니다.
1. Graduate residence
: Graduate residence는 독방을 쓰기는 하지만 복도식 원룸이라고 생각하시면 될 거 같습니다. 화장실과 사워실을 같은 층에 사는 사람들끼리 같이 공유하고 부엌이 지하에 위치해서 그 빌딩에 거주하는 학생들 모두가 공유하는 식입니다.
장점: 학교 캠퍼스 한 중앙에 있기 때문에 이동거리가 다른 기숙사들보다 비교적 짧습니다. 기숙사비가 절대적으로 저렴하진 않지만 학교 내 기숙사들 중에서 상대적(!)으로 가격이 저렴한 편입니다.
단점: 화장실, 사워실, 그리고 부엌을 여러명이서 공유한다는 것과 시설이 좀 노후된 느낌입니다. 하지만. 이번 여름학기 (2010 summer)에 보수공사를 한다고 했으니 시설은 좀 더 깔끔해지지 않을까 생각합니다.
2. Hilltop 4인용 아파트 (Crawford building)
: Hilltop 4인용 아파트는 방 4개에 화장실 2개가 있는 아파트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. graduate 4명이서 부엌을 공유하고 화장실은 양끝쪽 방에 있는 2명이 각각 공유합니다.
장점: 나름 최신 건물이라 깔끔한 아파트 형식의 기숙사이며, 집 안에 세탁기와 건조기가 있어서 따로 코인 세탁실에 가지 않아도 되고 집앞까지 가는 셔틀버스도 10~15분마다 있으며 걸어서도 다닐 수 있는 거리에 있습니다 (캠퍼스 지도 확인해보세요).
단점: 가격면에서 좀 비싼편이고 거주하실 아파트 빌딩을 제외한 주변에 있는 아파트들에는 학부생들이 살기 때문에 시끄러울 수도 있습니다.
3. Northwood apartment
: Northwood apartment는 방 2개 화장실 1개가 있는 아파트 형식으로 graduate 2명이 공유합니다.
장점: 가격은 graduate dorm수준이지만 hilltop apartment와 비슷한 구조로 부엌과 거실이 각 아파트마다 있으며, 2명이서 공유합니다. 그리고 Northwood apartment는 대부분이 석사 및 박사과정 학생들이 거주하기 때문에 조용한 편입니다.
단점: 셔틀버스가 있긴 하지만 30분에 1번씩 운영하며 토요일에는1시간(?), 일요일에는 셔틀이 운영하지 않습니다. 비록 캠퍼스 변두리에 있기 때문에 걸어서 통학할 수는 있지만 오래걸리고 숲속길이라 밤에는 걸어다시니기 좋지 않을 거 같습니다. 셔틀버스가 운영하지 않을 때는 학교에서 운영하는 Huskywatch escort service (http://www.police.uconn.edu/huskywatch.html)를 이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.
이 3 아파트의 비용은 on-campus housing site 가시면 알 수 있습니다. http://www.reslife.uconn.edu/
작성자: 임현숙 (hlim@business.uconn.edu)